컨텐트 건너뛰기
아이메이크업 및 속눈썹 연장의 역사 (Part1)

아이메이크업 및 속눈썹 연장의 역사 (Part1)

 

안녕하세요. BL LASH입니다!

속눈썹의 기능은 크게 보호/배출/장식의 기능 세가지가 있습니다.

보호의 기능은 외부의 충격이나 이물질 등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말하고배출의 기능은  안의 해로운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약물 검사   모발로 검사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마지막 장식의 기능이 저희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다룰 기능인데요,

속눈썹 연장이 대중화가 되기 이전의 사람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속눈썹을 아름답게 했을까요최초로 속눈썹을 장식했다고 기록되어있는 고대 이집트부터 현대의 속눈썹 연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역사상 최초의 아이 메이크업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인들은 마스카라의 역사에서  역할을 했습니다. 기원전3400-30 B.C.까지 이집트는  메이크업의  번째 종류를 만들기 위해 코올(석탄), 악어 , , 꿀을 사용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눈을 영혼의 창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악령과 나쁜 기운을 물리치기 위해 코울로 검게 칠해서 눈을 숨겼습니다.

또한 사막의 맹렬한 태양과 모래바람 역시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사용하는 문화를 구축하는 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울 성분은 살짝 눈을 따갑게 하여 눈물이 고이게 만들어서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했으며, 사막의 강한 태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여자들 뿐만 아니라 남자들 역시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발랐다고 합니다.

 

중세 시대속눈썹의 암흑기(1066 - 1485)

중세 시대 사람들은 얼굴의 대칭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에 열광했습니다.

그들은 이마가 넓을수록 균형 잡힌 얼굴을 만든다고 믿었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눈썹과 속눈썹을 뽑았다고 합니다.

 

속눈썹 염색의 시초엘리자베스 1 (1533 – 1603)

 시대의 여성들은 잉글랜드의 여왕 엘리자베스 1세의 아름다움을 닮기 위해 또는 충성심을 표하기 위해 머리카락, 눈썹, 속눈썹, 음모까지 강렬한 붉은 색으로 염색을 했다고 합니다.

대중들이 몰랐던 사실은 엘리자베스 1 역시 평생 가발을 착용했다는 사실입니다.

29세에 천연두로 머리카락의 일부를 잃어서 가발을 착용하기 시작했다고 하며, 메이크업 제품에 함유된 비소 역시 탈모를 유발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많은 선택지  붉은색을 선택한 이유는 정통성에 대한 안좋은 소문을 없애기 위해 아버지의 머리카락 색인 붉은색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홈메이드 레시피빅토리아 시대 (1837- 1901)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들은 매우 격식을 차리고 정교했으며, 아름답게 옷을 입고 꾸미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들은 다양한 화장품 레시피를 실험했습니다. 그때 당시에 사용하던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는 모두 그들이 직접 재와 바셀린을 혼합하여 만든 홈메이드 제품들로 판매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1899 Racked 따르면, 바늘로 눈꺼풀에 속눈썹을 이식한 여성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는 파리와 같은 수도에서도 인기있는 시술이었습니다.

 무렵, 꿰매지 않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속눈썹에 붙이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20 세기 초 (상업용 마스카라와 인조 속눈썹의 발명)

1917, Eugene Rimmel 최초로 포장된 화장품인 마스카라를 만들었습니다.  제품은 석유와 석탄 가루의 혼합물로 만들어졌으며 상업용 마스카라 역사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발명가 Karl Nessler 1902년에 인조 속눈썹과 눈썹을 엮는 방법을 특허를 받았고, 1903 런던에 있는 자신의 살롱에서 판매를 했습니다. 그것은 인조 속눈썹의 첫번째 형태로   있습니다

인조 속눈썹 산업의 시작 (1920- 1930) 

메이크업이 대중화되기 전에는 많은 여성들이 영화에서 메이크업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1920년대의 영화들은 흑백의 무성 영화였고 배우들은 표정을 통해 감정을 표현해야 했습니다. Bebe Daniels 같은 여배우들의 길고 굵은 속눈썹이 이러한 표정 연기를 돋보이게 해주었다고 합니다.

1931, William Mcdonell   만에 속눈썹을 컬링하고 인조 속눈썹을 부착할  있는 최초의 특허 도구인 컬래쉬 발명했습니다. 컬래쉬는 인조 속눈썹 부착을 쉽고 빠르게 부착할  있게 해줬고, 이로 인해 인조 속눈썹 시장이 시작되었다.  초기의 모델은 요즘 우리가 사용하는 인조 속눈썹의 모양과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인조 속눈썹 대유행(1940- 1950)

1940년대까지 주요 출판물들은 인조 속눈썹이라는 개념을 비판하면서 여성을 고문하는 도구로 인용하고는 했습니다. 특히 2 세계 대전은 산업화된 세계의 자원들과 공장을 많이 필요로 했고, 인조 속눈썹은 낭비적이고 불필요한것으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1950년대는 영화의 황금기였고, 할리우드의 리타 헤이워드, 마릴린 먼로, 오드리 헵번과 같은 배우들이 눈을 크고 아름답게 부각해주는 인조 속눈썹을 착용하면서 길고 풍성한 속눈썹을 연출할  있는 인조 속눈썹은 대유행이 되었습니다. 사슴과 같은 눈은 1950년대의 트렌드였고 인조 속눈썹은 트렌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1940년대에는 워터프루프 마스카라가 처음 판매되었고, 50년대에 기업들은 얇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최초의 인조 속눈썹을 제작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직물로 만든 것이 아니라서 내구성이 뛰어난  인조 속눈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제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조 속눈썹의 시작(1960 - 1970)

1960년대에는 인조 속눈썹의 인기가 폭발했습니다. 60년대의 메이크업 미학은  모험적이고, 혁신적이며, 젊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중심에 있는  사람은 Twiggy라는 모델이었는데, 그녀의 시그니처 룩에는 눈을 강조하는 길고 풍성한 속눈썹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시대의 여성들은 이와 같은 속눈썹을 연출하기 위해 두세 쌍의 인조 속눈썹을 겹겹이 붙이고는 했습니다

메이크업 회사들은 빠르게  창의적인 형태의 시류에 편승하여 다양한 모양, 크기, 색상의 인조 속눈썹을 제조했습니다. 컬러 마스카라 역시  시기에 개발되어 판매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플레어 인조 속눈썹 (1980 - 1990)

1980년대 중반, 인조 속눈썹을 1가닥에서 10가닥 가량 자른 (오늘날의 플레어 래쉬) 속눈썹에 부착하기 시작하여 특수 분장이나 신부 화장 등에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가닥가닥 자른 인조 속눈썹을 상업용 접착제를 사용하여   이상 유지되는 시술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나, 이것을 우리가 알고 있는 속눈썹 연장으로  것인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21 세기속눈썹 연장의 시작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됩니다~

 

이상 BL LASH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아티클 아이메이크업 및 속눈썹 연장의 역사 (Part2)
다음 아티클 속눈썹 연장 제거 – 리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