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속눈썹 연장 글루에 대한 모든 것

속눈썹 연장용 글루의 성분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의 일반적인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아노아크릴레이트 90 ~ 95 %
  • 안정제, 증점제, 경화촉진제, 착색제 등 복합화합물 5 ~ 10 %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종류와 특징

Methyl-Cyanoacrylate: 메틸 시아노아크릴레이트

메틸 타입은 독성이 강한 타입으로, 산업용에서도 엄격히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틸 타입은 단백질을 용해시키기에 영구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절대 메틸시아노아크릴레이트가 포함된 글루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Ethyl-Cyanoacrylate: 에틸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에틸 타입은 대부분의 속눈썹 연장 글루에 주로 사용됩니다. 건조 시간이 빠르고 접착력이 강하지만 냄새와 자극이 상당히 강합니다.

Alkoxy-Cyanoacrylate: 알콕시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알콕시 타입은 저자극성, 저취형 제품으로 개발되어 에틸 시아노아크릴레이트보다 8배 더 비싼 고급 접착제입니다.

Butyl-Cyanoacrylate: 부틸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수의용 의료 분야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저자극 저취형 순간 접착제입니다. 에틸계와 비교해서 경화 속도는 느리고 접착력과 유지력이 다소 약합니다. 


Methoxy-Cyanoacrylate: 메톡시 시아노아크릴레이

메톡시 타입은 모든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중에서 가장 자극이 적고 무취입니다. 에틸형 및 부틸형 글루의 자극과 냄새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에틸 및 부틸 글루에 비해 건조 시간이 느리고 접착력과 유지력이 약합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포함하지 않는 속눈썹 연장 글루는 없나요?

시중에 있는 속눈썹 연장용 글루는, 여러 가지 접착제 중 순수하게 환경 요건 하에서 경화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액형 접착제인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의 접착 성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 이외에 지금의 속눈썹 연장용 글루의 접착력과 유지력을 대체할 수 있는 접착제는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최근 LED램프를 이용하여 경화시키는 UV접착제를 출시한 업체들이 있는데, 저희 연구실에서 안전성 및 성능에 대해 분석 중입니다.)

 

온도, 습도와 속눈썹 연장 글루의 관계

속눈썹 연장 글루 사용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는?

속눈썹 연장용 글루는 공기중의 수분에 반응하여 건조되기 때문에 건조 시간은 습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속눈썹 연장 글루의 경우 권장 습도는 45 ~ 60 %입니다.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 시간이 빨라지고 글루의 사용 시간이 짧아집니다.
반대로 습도가 낮을수록 건조 시간이 느려지고 글루의 사용 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러나 습도가 70 %를 초과하면 접착제의 건조 시간이 다시 느려집니다.

예를 들어, BL의 DIU 글루는 경화 속도가 2 ~ 3초인데, 습도가 45 %이면 경화 속도는 3초, 습도가 60 %이면 경화 속도는 2초입니다.
습도가 60 %를 넘더라도 경화 속도는 2초보다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글루의 경화 속도가 2초의 속도로 유지되다가, 70 % 이상의 습도에서는 점차적으로 느려지게 됩니다.


온도와의 관계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50 ℃~60 ℃까지 글루의 접착력 및 성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균일한 점도와 경화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권장 온도 22~26 ℃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높으면 글루의 점도가 묽어지고 경화 속도가 빨라집니다. 온도가 낮으면 글루의 점도가 더 높아지고 경화 속도가 길어집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 이 링크 (this article)의 글을 읽어보십시오. 속눈썹 연장 유지력과 글루 사용 시 온, 습도 조절에 대한 자세한 글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도,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글루가 있나요?

속눈썹 연장 글루의 주 성분인 시아노아크릴레이트가 수분과 반응하여 굳는 원리인 만큼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글루란 있을 수 없습니다. 

온도의 경우 접착제의 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습도에 비해 경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BL글루 중 유. 수분에 의한 데미지, 외부 환경에 의한 데미지를 적게 받는 글루로는 울트라 플러스, 울본, 큐원이 있습니다 

 

기온이 높고 습도가 높은 날씨에 적합한 글루는?


어떤 글루를 사용하든 적정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온도를 낮추십시오.
또한 제습기 또는 건조기를 구비하고 주기적으로 환기시켜 주십시오.
더운 나라나 고온의 계절에는 습도가 높은 경향이 있고, 높은 온도로 인해 글루의 점도가 묽어 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DIU 글루(경화 속도 2 ~ 3초), Glam 글루 (경화 속도 4 ~ 5초)와 같이 약간의 점도가 있는 글루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덥고 습한 날씨에는 피부와 속눈썹에 과도한 양의 기름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Fina Glue (화 속도 3 ~ 4초), Q-1 Glue (경화 속도4 ~ 5초)와 같이 물과 기름에 더 강한 글루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온 다습한 기후]용 BL 속눈썹 연장 글루

 

춥고 건조한 날씨에 적합한 글루는?

어떤 글루를 사용하든 권장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가습기와 히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와 온도를 높여주십시오. 

추운 나라나 추운 계절에는 습도가 낮은 경향이 있고, 낮은 온도로 인해 글루의 점도가 높아집니다. 그로 인해 적정 온, 습도에서 사용 할 때보다 글루의 경화속도가 느려집니다. 

춥고 건조한 기후에는, 점도가 묽고 경화속도가 빠른 Mach 글루(경화 속도 1 ~ 2초), Ultra X 글루, Ultra Plus 글루 (경화 속도 3 ~ 4초)를 권장합니다.


[춥고 건조한 기후]용 BL 속눈썹 연장 글루

 

속눈썹 연장 유지력과 글루

유지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요인이 속눈썹 연장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중 연장 유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자신에게 맞는 글루를 선택 하고 글루의 양을 적절히 조절한 후, 올바른 기술로 가모를 속눈썹에 정확히 안착시킵니다. 

둘째, 전처리와 에프터 케어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십시오. 시술 전 래쉬 프라이머로 속눈썹의 유분을 제거 하고 시술 후 코팅제를 사용하면 연장 유지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연장력과 유지력 감소의 원인

속눈썹 연장 유지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재료: 가모와 글루의 궁합, 시술 속도에 맞지 않는 글루 사용, 글루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 제품 보관 방법, 성능이 저하된 케어 제품 사용, 고객의 속눈썹에 비해 너무 길거나 굵은 가모의 선택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시술 방법: 리무버를 꼼꼼히 닦아내지 않았을 경우, 전처리를 충분히 하지 않았을 경우, 가모의 부착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글루 양조절이 안되었을 경우, 글루를 20분간격으로 새로 짜지 않았을 경우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고객: 처음 시술하는 고객, 속눈썹의 건강상태, 수면 및 생활 습관, 안약과 식염수 사용, 미숙한 에프터 케어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프터 케어를 잘 못 했거나, 미숙한 애프터 케어, 자연 속눈썹의 건강 상태, 클라이언트의 신체 건강 상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4. 환경: 고온 다습 또는 춥고 건조한 환경, 시술 직후 급격한 온도와 습도 차이, 환기가 되지 않는 장소에서의 시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용 글루 추천

BL래쉬의 글루 중 어떤 글루가 가장 좋은가요?

글루는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는 민감한 제품이라 어떤 한가지 글루를 가장 좋은 글루다 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시술자의 시술 환경, 시술 속도, 선호도 등을 고려해서 글루를 정하는 것이 시술자에게 좋은 글루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술자가 글루를 찍어서 속눈썹에 안착시키는데 걸리는 속도가 3~4초인데 1~2초대 글루를 사용한다면 경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가모를 부착하게 되어 유지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시술 속도가 빠른 시술자가 경화속도가 느린 글루를 사용한다면 시술에 방해가 되므로 적합한 글루로 볼 수 없습니다.

저희가 권장하는 것은, 속눈썹 연장용 글루를 일정한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실내 환경 (습도 및 온도)을 적절하게 설정한 후 시술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러기 힘들 경우 일관된 유지력과 원활한 시술을 위해 상황에 맞는 글루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련도에 따라 글루를 추천해 줄 수 있나요?

  • 숙련자용: Mach글루, DIU글루
  • 중급자용: Ultra X 글루, Ultra Plus 글루, Fina 글루
  • 초급자용: Q-1 글루, Mild 글루, EZ 글루, Ultra Bonding 글루, Ulbon 글루


* 상기 권장 글루는 경화 속도에 따른 기준입니다. 경화 속도 이외에도 시술자의 시술 동선, 시술 환경, 시술 종류 등에 따라 글루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볼륨 연장용 글루가 따로 있나요?

볼륨 연장용 글루는 핸드메이드 볼륨용과 프리메이드 볼륨용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핸드메이드 볼륨 가모의 경우, 팬을 만들어야하므로 속건성 글루 또는 점도 약간 높은 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하글루는 시술 속도가 빠른 시술자에게 적합합니다. 글램글루는 건조 시간이 길고 점도가 높은 글루를 선호하는 시술자에게 적합합니다.

핸드메이드 볼륨의 경우 팬을 모아 주어야 하므로 경화 속도가 빠르거나 점도가 좀 있는 글루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속도가 빠른 시술자에게는 묽고 빠른 마하 글루(1~2초), 경화시간이 조금 더 긴 글루를 원하는 시술자에게는 점도가 높은 글램 글루(4~5초)가 적합합니다.


프리메이드 볼륨 가모의 경우 접착 면적이 넓어 글루가 많이 묻습니다. 때문에 옆 가모나 속눈썹이 달라 붙을 수가 있으므로 점도가 묽고 경화 속도가 빠른 글루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속도가 빠른 시술자에게는 마하 글루(1~2초), 경화시간이 조금 더 긴 글루를 원하는 시술자에게는 울트라 X 글루(3~4초) 또는 울트라 플러스 글루가 적합합니다

BL 속눈썹 연장용 속건성 글루

워터프루프, 오일프루프 글루가 있나요?

순간접착제는 기본적으로 경화가 이루어지고 나면 플라스틱 같은 고상의 아크릴이 되기 때문에 표면이 물에는 어느 정도 견딜 수는 있으나 워터프루프나 오일프루프라고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물이나 오일이 닿는다고 바로 속눈썹이 떨어지거나 하진 않지만 서서히 유지력이 감소합니다. 

가모 부착 후 2~20초가 지나면 93~97%이상 경화가 진행되어 송풍기로 1~2분 건조 후에는 백화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낮지만, 글루 양이 많으면 경화가 늦어짐에 따라 백화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24시간에서 48시간 후 글루가 속까지 완전 경화 됩니다. 그러므로 코팅제와 영양제의 사용은 시술 하고 2일 후가 가장 좋습니다. 

 

속눈썹의 상태에 따라 글루를 선택하기도 하나요?

손상모 혹은 모낭의 모양에 따른 모발의 종류(직모, 파상모, 축모)에 따라 글루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눈썹이 구불구불한 고객의 경우 점도가 낮은 글루를 사용하면 연장 유지력이 떨어지므로 점도가 높은 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눈썹 연장 글루 보관법

글루의 유통기한 및 사용 기한은?

  • 개봉 전 3 ~ 6개월 *
  • 개봉 후 1개월

(*왜 유통기한이 3 ~ 6개월의 기간으로 서로 차이가 나나요? -> 저자극 글루는 일반 글루보다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이 짧습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유통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보관 방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기에 들어 있을 때는, 액체의 용량에 비하여 공기와 접촉하고 있는 표면적이 작으므로 경화가 천천히 진행되지만, 글루를 짜는 순간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넓어지면서 경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글루는 항상 경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미개봉 상태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기능은 계속해서 저하되어 갑니다. 생산된 순간부터 사용 불가 상태까지의 기간을 사용 기한이라고 하고, 사용기한을 길게 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습기를 최대한 피해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루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속눈썹 글루는 반응경화형 접착제로 시술실과 보관하는 곳의 환경관리가 중요합니다.

 -50~60℃ 안의 온도에서는 글루가 변질되지 않으니 냉장보관 보다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습도가 높지 않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세워서 보관해 주십시오. 

보관 시 글루의 변질에는 온도보다는 습도의 문제가 크므로 습도가 낮은 곳이라면 높은 온도(60℃ 이하)의 보관장소에서의 보관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온지역이나 환경은 습도가 높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BL Lash의 글루는 습기에 의한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하여 건조제가 봉투에 함께 삽입되어 있습니다. 글루 보관 시에는 구입시와 마찬가지로 봉투에 글루 용기와 건조제를 같이 넣고 지퍼를 닫은 상태로 세워서 보관하여 주십시오. 

글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구입일, 개봉일을 글루 봉투에 기재합니다. 

 

속눈썹 연장 글루를 냉장고에 보관해도 되나요?

글루는 공기중의 수분과의 반응으로 제품의 경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가장 안정적인 보관장소는 어둡고 서늘한 곳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는 적절하지 못한 보관장소로써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도 결로 현상을 유발하여 오히려 제품의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거엔 쉽게 찾을 수 있는 건조한 장소가 수분을 빨아들이는 형식의 냉장고였으나, 요즘에는 수분을 지키고 공급하는 형식의 냉장고이므로 냉장보관 자체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불가피하게 냉장보관을 한다면 미개봉 제품만 최대한 밀봉 상태로 보관하십시오. 
바로 꺼내어 쓸 경우 유지력이 크게 하락하므로 사용 전 2시간 이상 밖에 꺼내 두어 접착제를 상온으로 돌리고 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속눈썹 연장 글루를 신선하게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 속눈썹 연장 글루를 오래 사용하려면 주의 사항과 보관 방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글루를 짤 때 먼지나 오물이 용기에 빨려 들어갈 수 있으므로 바닥에 대고 짜지 마세요.
  • 사용 후 바로 종이로 글루의 노즐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 뚜껑을 그냥 덮어두지만 말고 단단히 밀봉하십시오.
  • 시술이 끝나면 글루를 건조제와 함께 지퍼백에 넣은 후 세워서 보관합니다.
  •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십시오
  • 습한 계절이나 환경에서는, 건조제를 추가 구입하여 지퍼백에 넣으면 글루를 좀 더 신선하게 보관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와 습도에 노출되지 않는 글루 용기는 없나요?

속눈썹 연장용 글루의 경우 완전 밀폐용기에 담을 경우 용기가 팽창하여 터질 수 있으므로 완전 밀폐용기에 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속눈썹 연장용 글루는 특수한 용기를 사용하여 제작되므로 일반 플라스틱, 유리용기 등에 내용물을 옮겨서 사용하지 마십시오.

밀폐용기에 글루 보관 시 용기가 팽창하여 터질 수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과 관련된 알레르기 와 자극

글루 알레르기 또는 자극은 왜 발생하나요?

글루가 경화 되면서 기체가 발생하는데 이때에 미량의 글루가 기체에 섞여있습니다. 글루는 수분에 안착하는 성격이 있어서 물기가 있는 곳에 자극을 줍니다. 눈의 표면에 눈물이 있어서 눈 시림이 발생하기도 하고, 코의 점막을 자극하여 콧물이 나기도 합니다.  

일부 시술자들은 시술을 하다가 글루의 양 조절을 위해 아이패치 위에 글루를 닦기도 하는데, 아이패치 위에서 글루가 경화 되면서 눈에 더한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도중 고객이 눈물이 난다면 실눈이 떠져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송풍기로 건조 후 눈이 떠져 있지 않은지 확인 후 시술을 진행합니다. 

그래도 자극으로 인한 문제가 있다면 저자극 글루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자는 보호 안경과 마스크를 끼고 시술 하면 자극을 감소 시킬 수 있고 BL안티알러지 젤을 글루 옆에 두고 사용 할 경우 자극을 더욱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 글루는 인체에 해로운 가요?

글루의 자극으로 인한 단기적인 눈시림과 충혈이 있을 수는 있으나, 시아노아크릴레이크계는 일반적인 시안계 물질과 다르게 독성이 없으며 체내에도 축적되지 않고 2개월 정도면 완전히 분해되어 체외로 배출되어서 의료용 접착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루가 경화 하면서 발생하는 미량의 유해 가스의 경우 24시간에서 48시간 안에 완전히 사라집니다.

 

다래끼(맥립종) 증상이 있습니다.

다래끼(맥립종)의 원인은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 잘 감염됩니다. 

글루 자체에 세균이 번식할 수 없기 때문에 글루로 인한 맥립종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염성 염증이므로 글루로 인한 트러블보다는 비위생적인 손이나 오염된 시술 환경(도구, 부자재)으로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항상 시술 전 손과 도구를 소독하고 연장용 속눈썹과 테이프 등의 부자재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연장용 속눈썹이나 글루 플레이트 필름 등을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 래쉬 확장 도구를 소독하는 방법” 링크를 참고하세요.

 

눈이 가렵고 이물감이 들어요.

속눈썹 한 가닥에 연장이 되어있지 않고 여러 가닥의 속눈썹이 붙어있거나 솜털이 같이 붙어 있을 경우 당겨지는 느낌이 가렵거나 이물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 후에 옆에 붙어있는 속눈썹이 있는지 체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피부와 띄어서 시술하지 않고 점막에 붙어 있을 때, 글루 양이 너무 많이 뭉쳐 있을 경우에도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루 알러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시술 환경이 청결하지 않거나, 고객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면역력이 약화되어 트러블이 일어나기도 하오니, 시술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고객의 컨디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속건성이면서 저자극인 글루가 있나요?

현재 나오는 저취 저자극의 시아노아크릴레이트 베이스로는 속건성 제품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톨루엔이라는 경화촉진제를 넣어 경화속도를 빠르게 할 수는 있지만 톨루엔 성분은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BL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글루에 민감한 고객을 위한 최고의 속눈썹 연장용 글루를 찾으시려면 이 게시물을 읽으십시오: 민감한 눈을 위한 최고의 속눈썹 연장용 글루

BL 저자극 글루

 

속눈썹 연장에 대한 문제해결

글루를 왜 흔들어서 써야하나요?

속눈썹 연장용 글루는 접착 성분인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외에도 안정제, 증점제, 경화 촉진제, 색소 등 글루 마다 여러 복합 화학물이 함유되어 있고, 각 성분의 밀도 차에 의해 층 분리 현상이 생깁니다. 제품의 균일한 색상, 성능, 연장 유지력을 위해 흔들어 쓰는 것은 필요합니다.

 

사용하다가 글루 색이 변하는 이유?

접착성분인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색소 외에도 여러 복합 화학물이 함유되어있어 충분히 흔들어서 사용하지 않으면 색이 옅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제품의 균일한 성능과 균일한 연장 유지력을 위해 흔들어 쓰는 것은 필요합니다. 

만일 1분이상 충분히 흔들었는데도 층 분리가 생긴다면 드물게 제조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한 현상일 수 있으므로 제품 하단에 있는 로뜨번호를 판매처에 알린 후 확인을 해주십시오.

 

사용 도중 글루의 점도가 높아지는 이유?

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 공기 중 또는 글루가 닿는 표면의 미량의 수분에 반응해서 순간적으로 굳어 갑니다. 용기에 들어 있을 때는, 액체의 용량에 대하여 공기와 접촉하고 있는 표면적이 작으므로 굳어지기가 어렵지만, 글루를 도포하는 순간 공기와 맞닿는 표면적이 넓어짐에 따라 경화 반응이 활발해져 빠르게 굳어 갑니다. 

글루가 평소보다 끈적거리며 실처럼 늘어나거나 경화속도가 늦어지는 등의 현상이 생긴다면 성능이 나빠지고 있는 상태이므로 글루가 남아있더라도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는 항상 경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미개봉 상태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기능은 계속해서 저하되어 갑니다. 

글루 사용 후 뚜껑을 제대로 닫지 않거나, 글루 노즐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을 경우 더욱 빠르게 기능이 저하됩니다. 

생산된 순간부터 사용 불가 상태까지의 기간을 사용 기한이라고 하고, 사용 기한을 길게 하기 위해서는 온도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보관 방법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루 용기 입구가 막혔다면?

토출구가 막히는 현상은 글루 토출 시 공기가 용기 안에 들어가서, 기포가 글루와 함께 올라와 입구에 맺혀서 굳으며 생기는 현상입니다. 글루 사용 후 입구 부위에 글루 층이 보이면 짜내서 글루층을 없애야 합니다. 이는 토출구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지만 공기 중에 노출된 글루를 제거 함으로써 글루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글루를 눕혀서 보관하거나, 좌우로 흔들지 않고 위아래로 흔들어 쓸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글루 팩에 내장되어 있는 글루핀을 이용하여 뚫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루 용기 표면에 하얀 게 묻어 있어요

글루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없으며, 용기에 보이는 흰색의 가루는 중합된 폴리머(백화현상)입니다.

글루의 경우 완전 밀폐용기에 담을 경우 용기가 팽창하여 터질 수 있으므로 미량의 공기가 통하도록 특수용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뚜껑을 꽉 닫았다고 할지라도 3~6개월의 사용기한이 지나면 글루가 변질 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글루가 공기중의 수분과 만나 경화되면서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때에 가스에 미량의 글루가 섞여 있습니다. 글루는 수분과 유분에 안착하는 성향이 있는데 글루 용기에 있는 수분과 유분(손으로 잡았던 곳)에 입자가 흡착되어 하얗게 보이는 것입니다.

품질과는 상관이 없으므로 닦아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